갑상선 질환 예방법

갑상선 호르몬 은 우리 신체의 신진대사와 체온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중의 변화가 생기게 되면 갑상선 질환 발생 원인이 됩니다.



갑상선 질환 초기 증상으로는 무기력함, 피로, 우울감, 신경예민, 체중증가 또는 체중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추위를 못견딤, 체온감소 또는 체온의 증가, 간지러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암은 국내 여성이 걸리는 암 1위에 해당되는데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하고 기능이 저하되거나 너무 많이 분비 될 경우에 이로인한 합병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식욕은 없는데 체중이 늘어난다거나 추위를 견디지 못하거나 과도한 피로감, 무기력함등이 생길 수 있으며 갑상선 항진증 은 많이 먹는데 비해 체중이 빠지거나, 갑자기 몸에 열이 난다거나 하는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갑상선 질환 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갑상선 질환 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갑상선 질환 예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오드 성분은 적당량 섭취

요오드는 대부분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위해선 필요한 성분이기는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더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여 갑상선 질환 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채식은 피하라

콩, 양배추, 무, 브로콜리, 배추는 갑상선 결절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지만 가열하면 파괴가 되기 때문에 익혀 먹으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채소과 과일에는 요오드 성분이 적기 때문에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하게 되면 결핍 증상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동물성 요오드 성분도 같이 섭취하여 갑상선 질환 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 줄이기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알코올 섭취가 많으면 갑상선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인해 갑상선 관련 질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운동

하루에 1분이라도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을 파괴하는 성분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best 추천글★

위염에 좋은음식 BEST

엽산이 많은 음식 알아보기

가슴이 답답한 역류성식도염